시아오리의 웃는 하루 ^^

시아오리의 중국어한마디 - 인사말

 오늘은 중국어 인사말을 한번 배워볼까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사말은 니하오 (你好)

네 맞습니다~^^ 우리말에 "안녕하세요" 같은말이죠?

중국어에는 존칭어가 없으니 어느상대를 만나든 니하오~라고 해주시면 되겠네요..^^

물론 중국어에서 닌 (您)이라는 상대를 높이는 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닌하오 라는말은 쓰지않으니 니하오만 기억하셔도 되겠네요~

두번째 우리말에 "안녕히가세요" 즉 헤어지는 인사말은 무엇일까요?

이것도 아는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중국어로는 짜이찌엔 (再见)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다시만나자 라는 뜻으로 일반적인 헤어지는 인사말이랍니다..^^

상점에서 나올때 대부분의 직원들이 만조우(慢走) 라고 하는걸 들을수있는데요..

한국어로는 천천히가세요 즉 이것 또한 잘가라는 의미로 하는말이 되겠네요..^^

그럼 오랫만에 만난 친구에게 "너 잘 지냈어? 요즘 어때?" 라고 묻고 싶다면

어떻게 말하면 될까요?

그럴때는 니꾸어더하오마?(你过得好吗)혹은 니꾸어더전머양?(你过得怎么样)

라고 하면 되겠네요..^^

그럼 누군가 그렇게 물었을때 그래 난 아주좋아! 너는? 이라고 대답하고 싶다면..

팅하오~ 니너?(挺好。你呢)이렇게 말해주시면 됩니다~

어때요? 아주 간단하죠? ㅎㅎ

하루에 조금씩 한마디씩만 알아두셔도 정말 유용하게 쓰일 중국어..^^

허접한 실력이지만 조금이나마 공유하고 싶어서 올려봅니다~

앞으로 열심히 포스팅해볼께요..ㅎㅎ

그럼 오늘은 이만~ 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