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아오리의 웃는 하루 ^^


입술이 트는이유 & 입술이 부었어요


저는 4계절 내내 립글로즈를 발라야만 됩니다.

아마 저같은 분들이 상당히 많으신걸로 아는데요.

다른 가족들은 겨울철에만 발라도 되는것을 저는

20대중반 부터 계속 발라왔습니다. 

도대체 입술이 트는이유 너무 궁금해서 알아보니 

원인이 있더라구요. 그리고 한번씩은 입술이 부었어요

이유없이 만지면 아플정도로 붓기도 합니다.

함께 그이유를 알아볼까요?



ㄱ. 입술이 트는이유 <긴장했을때>


보통 우리 입술이 바짝바짝 마르는 이유는 몇가지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먼저 긴장을 하면 입술이 마릅니다.

그래서 옛말에 "입에 침도 안바르고 거짓말 한다" 라는

속담이 있는데요. 이말은 긴장한 상황에서도 어쩜 그렇게

입술도 안마르고 거짓말을 잘하냐 라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실제로 우리는 긴장을 할때 침샘이 막히고

입술로 살짝 흘러내리는 침또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입술이 마르기도 합니다.  근데 긴장도 안했는데 입술이

트는이유 로는 컨디션에 따라 좌우 된다고합니다.

하지만 또다른 원인도 있습니다.




ㄴ. 입술이 트는이유 <건조함>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조함 때문에 입술이 마릅니다.

이를테면 지금 당신이 있는 곳의 날씨 또는 건물내부의

습도의 영향을 받는다는 말입니다. 

또는 신체가 너무 건조해질경우 그렇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철이나 건물내부가 너무 더울경우 수분증발이

빨리 되고 그렇게 되면 공기중 습도 함유량이 낮아져서

입술의 수분이나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입술도 따라서 건조 해지는거죠. 

그럼 또다른 이유를 알아볼까요?





ㄷ. 입술이 트는이유 <탈수증>


본인이 알게 모르게 우리 몸은 때로 상당히 물을 

필요로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목이 마르지 않으니

물을 마시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시러 가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아마 본인의 

입술이 트는이유 를 모르실지도 모릅니다.

바로 "탈수 증상" 입니다.  

목이 마를때 비로소 물을 마시는 분들은 이미 신체가

탈수 증상이 시작되었을때 마시는겁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목이 마르지 않아도 한번씩 

물을 드시는 습관을 키운다면 입술도 마르지 않습니다.




ㄹ. 입술이 마르는 이유 <피지>


사람의 얼굴과 가슴, 등 쪽에 가장 많은 피지선이

분포해 있습니다. 이피지선들은 우리의 피부를

보호하는 기름을 내보내죠.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의 입술에는 피지선이 없습니다. 모공도없죠.

그외에 우리의 생식기관에도 피지선은 없습니다.

따라서 입술이 자동으로 건조해지는것입니다.




ㅁ. 입술이 부었어요 <아토피>


혹시 아토피가 있으신지요?

보통 아토피가 몸에만 있는게 아니라 특정 부위에만

발생하기도 합니다. 입술도 예외는 아니죠.

따라서 입술이 부었어요 라는 분들은 아토피 검사를

해보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ㅂ. 입술이 부었어요 <바이러스 감염>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바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그렇습니다. 저는 더러운 손으로 입술을 만졌거나

또는 하품을 크게하다가 입술 양옆이 찢어지거나

하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입술이 부었어요

아마 다른 분들도 비슷한 이유 일것입니다.

이럴때는 입술을 잘 씻고 보호제 발라주고 

심한경우엔 약국에 가시면 항 바이러스제가 

있습니다. 입술 보여주면 약줍니다. ㅎㅎ

그럼 건강하게 입술을 잘 보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