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소상공인 119plus 대출 상품특징 내용 신청안내
이 상품은 기존 대출 연장이 어려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만기 연장 및 장기 분할상환 프로그램 등 맞춤형 채무조정을 통해 안정적인 대출 상환을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대출 대상은 기업대출을 이용하는 소상공인 중 기존 상품의 연장이나 대환이 불가능한 자입니다. 담보와 신용대출 모두 가능하며 금리는 변동금리로 최저 연 5점071퍼센트에서 최고 연 11점611퍼센트까지 적용됩니다.
기준은 2025년 7월 7일 금융채 1년물 2점515퍼센트에 가산금리와 우대금리를 적용한 것이며, 최저 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 합에서 우대금리를 차감한 금리, 최고 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 합으로 산정됩니다. 이 금리는 대출금액 5천만원, 대출기간 3년, 당행 내부 신용 ASS 1등급에서 10등급, 전액 원금 균등분할상환, 운전자금대출 기준으로 산출되며, 가산금리는 신용등급, 대출금액, 담보 종류, 시설자금대출 취급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은행 기업여신 금리가이드라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상환 전 계좌의 대출금액 범위 내에서 가능하며, 대출 기간은 1년 이상에서 10년 이하입니다. 일시상환의 경우 최대 1년이며, 분할상환은 신용대출 최대 5년, 담보대출 최대 10년까지 가능합니다. 상환 방식은 일시상환 또는 전액 원금 균등분할상환이며, 거치기간은 신용대출 최대 1년, 담보대출 최대 3년까지 적용됩니다.
중도상환 해약금은 없으며, 대출 관련 비용으로 인지세가 있으며, 대출 약정 체결 시 납부하는 세금은 대출금액에 따라 차등 적용되고 은행과 고객이 각 50퍼센트씩 부담합니다.
유의사항으로는 은행의 정책과 시장금리 상황에 따라 금리가 변동될 수 있으며, 손님의 신용도에 따라 대출 한도와 금리가 차등 적용되고 대출 취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출 거래 약정서에 별도로 정한 바가 없을 경우, 만기 도래 시 채무자의 신청과 은행 내규에 따라 만기 연장 여부가 결정되며, 만기 연장 조치 없이 대출금액을 상환하지 않으면 은행이 채권보전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수 있어 재산이나 신용상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금융상품 계약 전에는 반드시 금융상품 설명서와 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